본문 바로가기
ICT, 컴퓨터/스마트기기, 사물인터넷 (Connected device)

JAVA와 Android개발, eclipse를 통한 AndroidEmulator설치

by milaero 2011. 11. 15.

안녕하세요~! milaero입니다.

날씨가 점점 추워지는군요.. 오늘은 JAVA와 Android(를 내 컴퓨터에서 돌리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리눅스와 윈도우즈 모두 가능하지만 Windows OS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Linux는 Windows로 선택하는것을 Linux로 선택하여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1. 글을 시작하며..

요즈음 (하드웨어) Apple, Motorola, HTC, Nokia, RIM, Samsung, LG (소프트웨어) MS, Apple, Google, RIM의 회사들이 SmartPhone을 출시하는데요.. 제가 보기엔 이런 스마트 기기들 시스템에서는 현재로썬 iOS가 제일 나은것 같습니다. 그러나, iOS는 폐쇄적인 환경이라 개발을 하려면 MAC 운영체제나 iOS 디바이스에서 개발해야하고, 오픈소스도 아니라 Apple사의 제품을 구매하지 않고서는 개발이 힘든 단점이 있습니다.그러나, Google의 Android는 개방형 오픈소스여서 어느 환경에서든지 개발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선 eclipse의 확장 기능으로 AndroidEmulator를 설치&구동하는것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들어가기전에.. 이것은 가상화와 비슷하게 안드로이드를 돌리는것이므로, 본인의 컴퓨터 사양에따라 AndroidEmulator가 느릴 수 있다.


그럼 이제 시작합니다!

2. Android란?

흐음.. JAVA 개발에 대해서도 동시에 다루려고했는데 Android가 주인공이 되어버렸네요. Android는 Andy Rubin이 개발하였는데요.(이러니 갑자기 이 기사(클릭)가 생각나네요;; 애플의 엔지니어로도 있었던 사람이라;; 추가로 덧붙이자면 이런 글(클릭)도 있는만큼 논란거리가 되는분 입니다.)

이쯤에서 Android를 설명하자면 Android는 Linux기반이고 JAVA언어를 사용합니다.

3. JAVA

다들 AndroidEmulator를 목적으로 오신분이 대다수일것이고, AndroidEmulator설치만을 기다리실텐데요. JAVA를 사용하였기때문에 JAVA부터 시작하여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단순히 JAVA로 짜여진 프로그램을 구동시키는것이 아니라 JAVA개발툴(또는 Android개발툴)을 설치하는것이기 때문에 JDK(Java Development Kit)을 깔아야 합니다.

글쓰는 시점에서는 최신 버전인 'Java Development Kit 7'을 설치하나, 항상 최신버전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제 컴퓨터에 JDK가 이미 깔려있고 다시 까는것이 귀찮아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를 JAVA설치 부분에서는 이용하였습니다. ㅋㅋ;;

우선 주소창에 http://java.sun.com을 입력하여 들어갑니다. JAVA를 개발한 SUN은 현재 오라클이 인수하였으나, sun주소가 더 외우기 쉽네요 ㅋㅋ;;

이미자가 작아서 잘 안보이신다면 클릭하시면 확대됩니다.

자동으로 오라클 회사로 바뀌어 들어가집니다. 빨간색 박스가 위치한 링크를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저기서 4개의 큰 이미지들이 배열된것중 맨 왼쪽의 JAVA 로고를 클릭합니다.

다음과 같은 페이지가 뜨는데요, 아래 'You must accept the Oracle Binary Code License Agreement for Java SE to download this software.'문구는 라이선스 약관 동의입니다. 왼쪽의 라디오 버튼을 클릭하여 동의하여 주시고 스크롤을 내리시면 됩니다.

스크롤을 내리면 여러 운영체제 목록이 나오는데요, 자신에게 맞는 운영체제와, 비트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자신이 32비트면 x84또는 i586으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64비트는 x64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자신의 비트수를 모른다면 컴퓨터(XP는 '내 컴퓨터')에 마우스 우클릭 → 속성 으로 들어가시면 나옵니다.)

설치를 시작합니다.

따로 건들여주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Next!

JDK를 로드중입니다!

설치할 위치를 묻습니다. 역시 따로 건들여주시지 않으셔도됩니다. Next!

설치중입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제대로 설치가 되었는지 위와같은 경로로 진입하여주세요.

JDK가 설치되었습니다!
다들 java와 javac를 path에 등록을 하는데, 안해도 큰지장은 없으므로 패스(?!)
뭐..CMD로 다들 JAVA를 인코딩하지만.. 소스를 저기 파일에 잡아 끌어도 되더군요.
단순히 CMD를 통할 수 있도록 하는거라.. 세세히 배우고 싶으시면 환경변수에 path를 등록해주시면 되나 저는 넘어가겠습니다.


4. Eclipse

이클립스는 JAVA등 여러 언어로 코딩할때에 사용하는 편집기로 보시면 됩니다. 포터블형식이라 설치는 아니고.. 파일을 받아 프로그램 파일즈에 압축을 풀고 바로가기만 만드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레지는 생성하지 않고, 제거는 직접 경로를 찾아가 지우시면 됩니다.

이클립스 다운을 위해 위 http://www.eclipse.org로 가서 다운로드 메뉴로 간다음, 'Eclipse IDE for Java Developers'를 클릭하여 자신에게 맞는 운영체제와 비트수가 맞는 최신버전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압축을 풀어 프로그램 파일즈에 넣고 eclipse.exe를 alt를 누르고 드래그하면 바로가기가 생깁니다.
실행합니다.

워크스패이스를 물으면 압축을 푼 이클립스 폴더에 영문으로된 폴더를 아무거나 생성하고 그곳으로 경로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이클립스 초기화면입니다.
위 탭목록쪽에서 x버튼을 눌러 환영페이지를 끄면 됩니다.

5. AndroidEmulator설치 및 연결

이제 이클립스가 깔렸으니 AndroidEmulator를 설치하면됩니다.

http://developer.android.com으로 들어가서 SDK 메뉴를 클릭합니다.

정신좀 차리시고 따라오시는게 중요할것 같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압축파일'을 받으시면됩니다. 그다음 역시 이클립스 폴더내에 Android라는 폴더를 만든후 풀면 될것 같습니다.

좌측메뉴에서 'ADT Plugin for Eclipse'아래있는 ADT 최신버전 메뉴를 선택하시고 본문에서 스크롤을 조금 내려 Downloding the ADT Plugin까지 오세요.

위에 'https://'로 시작하는 주소를 드래그&드롭하여 복사를 해 주세요. (위에서 파란색으로 드래그 되있는곳)

다시 이클립스로 와서 Help → Install New Software를 클릭해 주세요.

이 창이 뜨면 다음과 Name은 마음대로 입력해주시고,(저는 안드로이드 가상 머신의 뜻으로 AVM을 적었습니다.)
아래 Location은 아까 복사한 주소를 붙여넣기 해주세요.

위와같이 하시고 OK를 누르시면 됩니다.

잠시 기다려 주세요.

목록이 뜨면  Developer Tools에 있는것들을 모두 체크후 Next를 눌러주세요.

잠시 기다려 주세요.

Next를 눌러주세요.

약관에 동의 해야합니다.
'I accept the....'로 시작하는 라디오 버튼을 눌러주세요.

Finish를 눌러주세요.

안드로이드를 업데이트(를 통해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다운로드..)중입니다.
전 KT회선에 i7 쿼드코어 2세대 쓰는데 그리 오래 걸리진 않더군요.
다른분들이 3시간정도 걸린다던데 전 금방됬지만.. 그럴 가능성도 있으니 알아두세요..

중간에 이 창이 나오면 OK를 눌러 진행해 주세요.

기다려주세요.

업데이트가 완료되고 Eclipse를 재시작 하여야 합니다. 시스템 재부팅이 아니니 그냥 Restart Now를 바로 눌러주세요.

Eclipse가 다시 시작합니다. 시작할때의 과정은 위를 참고해 주세요.

Eclipse가 재실행 되었는데요, 이때 'Welcome Android!'가 뜨는데 실수로 그걸꺼버려서 거기서 Next하여 진행하시던가 끄시고 저를 따라와 주세요.

메뉴에서 'Window → Preferences'로 가서 클릭해 주세요.

아까 다운받았던 (안드로이드 압축파일 해제한곳)에 가서 경로를 지정하여 주세요.
폴더 이름은 위 사진과 같이 android-sdk-'받은 운영체제 이름(보통 윈도우 받으셨을듯 합니다.)' 입니다.

다시 메뉴의 'Window → Android SDK Manager'로 가서 클릭해주세요.

로딩중입니다. 기다려주세요.

목록이 뜨면 모두 선택하거나 원하는 안드로이드 OS버전을 선택한 후 좌측 하단쪽에 'Install XX(X는 파일 갯수) packages...'를 눌러주세요.

'Install XX(X는 파일 갯수) packages...'를 눌러주세요..(반복을 ㄷㄷ;;).. 어디를 눌러야하는지 모르시는분이 있으실것 같아서;;

저 창이 뜨면 'Accept All' 라디오 버튼을 눌러준후 'Install'을 눌러주세요.

설치중입니다.. 잠시 쉬면서 기다려 주세요..ㅎㅎ

이미자가 작아서 잘 안보이신다면 클릭하시면 확대됩니다.

친절히 한다고 듀얼모니터라 옆에 번역까지..ㅋㅋ(사실 제가 보려고..?!)
저 창이뜨면 Yes를 눌러주세요~!

으음.. 업데이트가 다 됬습니다.
제가 볼땐 한번에 다 되는게 아니라 프로그램에 상위 프로그램이 먼저 깔려서 여러번 설치해줘야 되던것 같은데.. 위에 SDK Manager로 들어오는 시점부터 몇번 반복해 보세요...

6. AndroidEmulator 실행하기

드디어 AndroidEmulator를 다 설치하셨습니다!
이제 AndroidEmulator를 실행하여 Android를 설치하는일만 남았지요..ㅎㅎ
여기까지 와서야 AndroidEmulator의 단점을 한가지 말씀드리자면, AndroidEmulator는 Google에서 배포함에도 불구하고 GoogleMarket이 없답니다.. 그래서 따로 '.apk'라는 확장자로 된 파일을 구하셔서 AndroidEmulator에 넣어서 설치하셔야 합니다..
이게.. Google의 제도가 Android는 무료인데 Android에서 GoogleMarket을 쓰려면 휴대폰 제조사가 수정후 Google의 검사를 맡고 Google가 승인후 Google관련 앱을 주는 형식이라.. 그래서 킨틀파이어(Kindle Fire)는 Google의 승인을 받지 않아 GoogleMarket이 없다지요..ㅎㅎ

그럼 AndroidEmulator을 실행해봅시다!

메뉴의 'Window → AVD Manager'로 가셔도 되고 위의 툴바쪽에 휴대폰(스마트폰 모양..?!)아이콘을 클릭하셔도 됩니다.

AVD Manager이 떴습니다. 이제 안드로이드 버전을 선택하고.. 그러는 과정을 거쳐야겠지요 ㅎㅎ
New를 클릭합니다.

위에 빨간색 박스 쳐놓은곳만 건들여 주시기 바랍니다.
Name는 마음대로 정하여 주시고 Target은 원하는 안드로이드 버전을 선택하면됩니다.
보통 개발하는분들은 프로요(안드로이드2.2)를 기준으로 개발하신다고 합니다. 아랫버전 어플은 상위버전 안드로이드에서 구동이 된다더군요 ㅎㅎ
그 다음 하단의 Creare AVD를 눌러주세요.

이제 안드로이드 2.2의 가상머신이 생성되었네요.
선택후 좌측의 Start를 눌러주세요.

저 창이뜨면 특별히 창 크기를 조절할 필요가 있지 않는 이상 그냥 Launch를 눌러주세요.

AndroidEmulator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부팅 시작합니다. 보통 컴퓨터가 부팅하는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ㅎㅎ

부팅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시면 됩니다..:)

부팅 완료! 스마트폰은 터치이지만 여기선.. 모니터가 터치가 아니면 마우스로 조작해야합니다.
락을 푸시는법은 아시리라 믿고(?!) 넘어가겠습니다.

Android 2.2(Froyo)의 모습입니다. 영어.. 저건 설정에 들어가서 한글로 바꾸어 주시면 됩니다.
근데 개발자라면 영어로 써도 지장 없겠...하다가 얻어 맞을것 같네요 ㅋㅋ

 덤으로 Android 4.0(Ice Cream Sandwich)입니다.. 락 푸는방법은 아시리라 믿고, 이 역시 환경설정에서 한글로 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보이는것은 한글로 할 수 있으나 키보드는 한글로 할 수 없어서 영문으로밖에 칠 수 없습니다..
저곳에서 많은 테스트와 원하는것들을 해보세요 ^^;;

7.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였습니다. 왠지 스마트폰이 없는분들의 대용(?!) 으론 사용하기가 맞진 않는것 같고.. 역시나 개발하는데 사용하는게 좋을것 같기도 합니다..
컴퓨터로 돌리는것은 아무래도 가상이다보니.. 조금 느립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있는 개발자분들은 그냥 속 편히 이와같이 설치한 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을 컴퓨터에 연결후 하는것이 정신건강에 좋을것(?!) 같습니다.
저는 아니지만 사양이 낮은 컴퓨터일 수록 큰차이는 없지만 좀 버벅되던것 같더군요.

개인적으로 IOS랑 Android를 써보면 IOS쪽으로 손을 들어주고 싶지요. 그러나 IOS는 오픈소스가 아니라 이와같이 설치를 할 수있는것도 아니고, 개발도 IOS나 Mac 디바이스에서 개발해야합니다.
OS마다 장단점도 있고 각자 사용하는분들의 개인적 취향이 있고..하여 따로 강요하진 못하겠습니다.
물론, 경쟁은 필요합니다. 또한 Android와 IOS의 장단점이 있고 각각의 특색이 있습니다. 다른 Windows OS나 블랙베리도 마찬가지이구요.

이 글이.. 개발자 또는 그 외 어떤 분이시던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P.S. 이 글을 매우 고생해서 작성하였는데, 그대로 가져가지 말아주세요!
다른곳에 이 정보를 표기하실 경우 링크로 걸어주세요.  출처 없이 퍼가시는건 허용하지 않습니다.

댓글8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11.23 18:22

    굉장히 디테일하게 정보를 담으셨는데요. ^^

    글 잘보고 갑니다~
    답글

  • 어디서나 2011.12.03 19:47

    잘보고 갑니다 ^^
    한단계한단계 사진첨부와 글들이 보기쉽고 처음하는이에게 좋을것 같습니다.
    저도 도움이 많이 되었구요ㅎ

    잘보고가요~^^
    답글

    • BlogIcon milaero 2011.12.03 20:08 신고

      감사합니다! :D
      사진을 너무 많이 넣었나 했는데 빼진 않아도 되겠네요..ㅎㅎ
      즐거운 하루 되세요~!

  • BlogIcon 작가 남시언 2011.12.04 17:37 신고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
    답글

  • 함현국 2011.12.05 00:25

    와우 최근 안드로이드 에뮬은 엄청 좋아졌균요 ㅎㅎ 저 첨에 할때 디자인이 완전 구렸었는데 ㅎㅎㅎ인터넷에 뒤져도 하는 방법이 안나와서 친구들이랑 셋이서 머리터지도록 연구했던 기억이 새록새록나네요 ㅎㅎ
    답글

    • BlogIcon milaero 2011.12.05 01:38 신고

      헉 어떻게 아시고 찾아오셨네요..ㅋㅋ
      모르면 진짜 머리터지게 연구해도 잘 모르지요. 좀 복잡;;
      디자인만 좋아지고 불안정하고 더 무거워져서.. 더 버벅이네요 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