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CT, 컴퓨터/스마트기기, 사물인터넷 (Connected device)

iOS 숨은 기능 활용하기! - 4.iCloud 둘러보기/Mail 가상본 기능

by milaero 2013. 7. 7.

안녕하세요!

chansol(舊 milaero)입니다.


이번에는 iOS만의 기능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iOS 기기 이용자가 iCloud의 다양한 기능들을 잘 모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기술해보고자 합니다. :)




"It just works"


Apple의 iCloud는 "It just works"라는 철학이 깊숙이 담겨있습니다. 이런 까닭 때문인지 기존의 방식(Dropbox etc...)에 익숙해져 있던 분들은 이용에 불편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iCloud의 모든 부분을 담을 수는 없겠지만,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iCloud의 기능들을 담아보려고 합니다.




iCloud 설정하기

iCloud를 사용하기 위해 Apple ID(http://appleid.apple.com/kr/)와 iCloud를 사용하도록 설정이 필요합니다. Apple ID는 Apple기기(Mac OS, iOS, Apple TV)를 사용하여야 발급 수 있으며, iCloud 설정은 다음 문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iCloud 설정하기 (클릭)




iCloud의 특징

Apple 공식 사이트의 iCloud 특징 기술 페이지 (클릭)




iCloud 요금제 소개

사진을 클릭하여 확대




이게 iCloud와 무슨 연관?

사진을 클릭하여 확대

iCloud를 세팅 후, iCloud 설정 목록을 보면 위와 같이 많은 목록이 있습니다. 많은 분이 "이게 iCloud와 무슨 상관이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이번 챕터에서 기술합니다.

1. Mail

Apple에서 제공하는 Mail 서비스는, iCloud를 통해 제공됩니다. 따라서 저장 공간 또한 iCloud의 저장 공간과 함께 나눠 쓰게 됩니다. 비슷한 개념으로는 Gmail과 Google Drive가 있습니다.


2. 연락처

연락처를 백업 및 동기화합니다.


3. 캘린더

일정을 백업 및 동기화합니다.


4. 미리 알림

미리 알림을 백업 및 동기화합니다.


5. Safari

북마크를 백업 및 동기화합니다.

읽기 목록을 백업 및 동기화합니다.

iCloud TAB 기능을 수행합니다. (iOS6)

iCloud Keychain 기능을 수행합니다. (iOS7)


6. 메모

메모를 백업 및 동기화합니다.


7. Passbook

Passbook 카드를 백업 및 동기화합니다.


8. 사진 스트림

사진을 동기화 및 공유 기능을 수행합니다.


9. 도큐멘트 및 데이터

iWorks의 데이터를 백업 및 동기화합니다.


10. 나의 i-device 찾기

iCloud에서 제공되는 Apple 기기 찾기 기능을 수행합니다. (Mac, iPhone, iPad, iPod touch)


11. 저장 공간 및 백업

iOS 기기의 데이터를 iCloud로 백업합니다. 관련 문서 (클릭)


12. iTunes in the iCloud (iTunes 11)

처음 한 기기에서 Podcast나 iTunes U 강의를 듣다가 나중에 다른 기기에서 이어서 들을 수 있습니다. (iCloud가 멈춘 부분을 기억)




iCloud Website가 있다고?

 - Website 접속하기

  http://www.icloud.com/ (클릭)

 - Website 둘러보기

사진을 클릭하여 확대

사진을 클릭하여 확대

사진을 클릭하여 확대

사진을 클릭하여 확대

사진을 클릭하여 확대

사진을 클릭하여 확대

사진을 클릭하여 확대


 - Mail

  iCloud 기능의 일환으로 Apple에서 제공하는 Mail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Apple이 제공하는 Mail의 특징을 꼽아보자면, 가상본 기능과 애플 기기로 Push 서비스가 되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 이메일 가상본?

사진을 클릭하여 확대 (오른쪽 위의 톱니바퀴 아이콘 -> 환경 설정 -> '계정' 탭 -> 가상본 추가)

   웹사이트에 가입하거나 쇼핑 등을 할 때, 이메일을 입력하시는 경험이 많으실 텐데요. 많이 이용되다 보면 스팸 등의 피해가 늘게 됩니다. 이를 위해 Apple에서는 'Mail 가상본' 기능을 만들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원래의 Apple ID(Ex. abc@me.com)의 이메일을 노출하지 않고 가상본(Ex. hello@me.com/nice@icloud.com)을 이용하여 Mail, FaceTime, iMessage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을 클릭하여 확대

사진을 클릭하여 확대


 - iWork for iCloud

사진을 클릭하여 확대

  WWDC 2013에서 업그레이드된 iWorks for iCloud는 기존에 동기화된 문서의 목록만 볼 수 있지 않고 웹앱으로서 생성, 편집, 삭제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Google Drive를 견제하려는 의도로도 해석할 수 있을 듯합니다.




iCloud도 USB처럼 사용할 수 있다?!

iCloud는 본래 "It just works" 철학에 따라 사용자가 동기화나 업로드에 직접적인 관여가 필요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Apple은 MobileMe(www.me.com / 서비스 중단)에서 제공했던 드라이브(disk) 기능을 iCloud에서는 제공하지 않게 되었는데요. 그러다 보니 USB처럼 활용을 원할 때에는 이러한 서비스 구조에 대해 불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iCloud는 iOS, Mac OS 모두 Synchronization(이하 Sync)을 하는데, 이를 이용하면 Mac 장비와 iOS 기기 간의 USB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iCloud API를 이용한 USB iOS App 및 Mac App 또는 문서(한컴 오피스 같은) 등 iOS App 및 Mac App을 이용하여 USB처럼 iCloud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iCloud는 Apple에서 주력으로 밀고 있는 제품군 중 하나인 만큼 지속해서 새로운 기능과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으니, 잘 활용하시어 좀 더 편한 iLife를 즐기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각주 목록

  1. 개인적으로 강력히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